비오는 밤 차선이 보이지 않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 제안 > 자유제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비오는 밤 차선이 보이지 않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 제안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Roadstud 조회 | 650 댓글 | 17-06-01 23:19

본문

비오는 밤이나 안개발생시 차선이 보이지 않아 낭패를 경험한 경우는 운전자라면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저또한 작년 장마철 올림픽대로에서 아찔한 경험을 했습니다. 이런일을 겪은 후 도로차선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야간에 차선이 잘 보이도록 차선도료에 유리알을 섞어 도색하는 일명 '우천형 차선'을 시행하고 있더군요. 그 결과 오래된 차선보다는 잘 보이긴 하지만 가로등이나 차량전조등에 반사로 우천시 노면이 번들거려 그 기능을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 유리알이 이탈하여 그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해외의 사례도 찾고 각종 문헌을 찾다가 의외로 그 해결방법을 찾았습니다.
그것은 바로 국토교통부에서 발간한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 시선유도시설편에서 그 해결책이 있었습니다. 위 지침 4. 표지병(47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
“표지병은 노면표시(도료형)가 갖는 문제점 가운데 특별히 야간과 우천시에 시인성 저하에 따른 기능 마비를 보완할 목적으로 설치되는 시설물로 노면표시를 보강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시설물로 정의된다.” 설치장소로는 “도로의 중앙선, 차선 경계선, 전용차선, 노상장애물, 안전지대 등 노면표시의 기능을 보완할 필요가 있는 곳에 설치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표지병은 왜 중앙선이나 갓길등에만 설치하고, 차량이 다니는 주행차선에는 설치를 안하는 것일까? 분명 위 지침에는 시인성 저하에 따른 기능을 보완하고, 중앙선 뿐만아니라 차량 주행선에도 설치토록 되어 있는데도 왜 설치를 안하는 것일까? 라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그 이유는 표지병이 파손되어 교통사고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설치한 구조물에 교통사고가 발생한다면 있으나 마나한 시설물인건 맞습니다.
그렇다면 외국 선진국은 어떻게 표지병들이 설치되어 있을까 하는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구글에 ‘Roadstud’ 라고 검색하면 전 세계의 표지병에 대한 제품 및 시공방법 설치 후 효과등이 나와있더군요. 물론 차량이 다니는 주행선에 설치한 제품 및 제설작업에도 파손이 되지 않는 제품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런 제품이면 우리나라의 도로에 주행선에도 설치가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 이런 제품은 우리나라에는 존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다가 이 또한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회사명이나 제품명을 적으면 제품 홍보가 될 수 있으니 거론하지는 않겠습니다.
‘제설형도로표지병’이라고 검색을 하면 제품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매년 반복되는 차선 도색으로 예산을 낭비하고 기존의 파손되는 표지병으로 교통사고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표지병의 기능을 상실하고 있는 상황에 이러한 제품이 있다는 것에 놀랐고 이러한 제품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차선도색만이 해결책이라고 생각을 하거나 기존의 파손되는 도로표지병을 사용하는데 또 다시 놀랐습니다.
이에 제안을 하겠습니다.
매년 반복적인 차선도색으로 낭비되는 예산을 절약하고, 제 기능을 하는 표지병을 사용하여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표지병의 기능인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본연의 기능을 하기위해서 파손이 없는 ‘제설형도로표지병’ 설치를 제안합니다.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상상대로 도로옴브즈맨

    도로정책제안을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view >
  • 상상대로 이용안내

    도로정책제안 이용
    가이드를 안내해드립니다.

    view >
푸터로고

개인정보취급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법인명 : 국토연구원 ㅣ 사업자등록번호 : 138-82-00558 ㅣ 주소 : (30147) 세종특별자치시 국책연구원로 5 (반곡동)ㅣ 오류신고문의 : road@krihs.re.kr

COPYRIGHT@201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ll Right Reserved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웹사이트에서 보낸 것으로 오해하도록 작성한 이메일 발송 시에도 법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