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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대로 도로에 일자리를 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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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홍석 조회 | 529 댓글 | 17-08-21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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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 예산도 점차 줄어들어가고 있어 도로사업의 경우 4차로 신설  사업은 거의 없고 기존 2차로 도로의 용량을 키우는 사업들도 몇 건 되지 않는 상태로 발주되고 있으나 준공은 발주 건 수 보다 5배 이상의 건수가 준공되고 있습니다.

건설이 고용에 간접영향을 미치는 산업별 생산유발계수도 2.225로 높고, 직접적 교용효과를 나타내는 고용유발계수도 10.2로서 높은데도 건설예산이 계속 줄어드는 것이 건설인으로서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내년도에는 지금보다 더 어려운 환경이 다가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년 정부예산이 424조 원으로 그 중 고용,복지,노동에 들어가는 예산이 141조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건설 환경은 매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따라서, 기존도로 및 신규로 하는 도로에 스토리텔링(storytelling)  개념을 접목시켜서 쾌적한 도로문화와 인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하여 많은 분들이 찾아오게 하므로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외국 독일의 경우 도로의 스토리를 누구나 공유할 만한 문화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재탄생시킨 나라이다.
"고성가도"와 "로맨틱가도" 같은 유명한 도로들이 모두 독일에 있는  관광도로이다.

세계인이 찾는 이런 관광가도는 도시와 도시를 있는 평범한 길로부터 출발했지만 어느새 많은 분들이 즐겨 찾는 관광가도로서 그 가치를  연계하였다.
독일의 관광가도는 유적과 풍경만을 관광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역사문화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루트로 제공되며 관광의 축으로 확장되고 있다.


자칫 묻힐 수도 이었던 도로 주변 구간의 역사와 특징이 있는 스토리로 되살아난 도로는 그 자체로 의미를 지닌다.

"예'로서 경주 주변의 도로는 "천년 신라의 길", 안동 주변의 도로는  "선비 고장의 길", 하동 섬진강변 도로는 “꽃길, 물길이 아름다운 길" 로 테마를 붙여 조성된다면 이름만 들어도 지역성이 담긴 스토리 친화적인 주제가 잘 느껴질 것이다.

국도 1호선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과거로부터 우리나라 주요 통행  노선으로 사용되어온 도로의 역사적 의미를 살리고 길이 지나는 주변 지역의 역사적 의미를 살려 길을 지나는 사람들과 함께 공유 한다는 의미에서 도로에 ”역사가 깃든 국도1호선“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도로 주요 거점 곳곳마다 주변 지역의 역사성과 의미가 담긴 상징물을 설치하고 지역의 스토리텔링은 물론 스토리두잉(storydoing)까지 할 수 있도록 장소를 마련한다면 통행인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관광까지 할 수 있는 도로가 될 것이다.





일자리 창출과 관련하여

1. 스토리두잉 과업 추진 인력의 일자리

 - 지역의 인문.환경.역사.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세부적인 부분까지 면밀히 조사할 수 있는 인력
 - 지역자원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두잉 콘셉트 설정 등 스토리두잉 설계 전문 인력

2. 환경 디자인 전문 인력의 일자리

 - 스토리두잉을 바탕으로 현장 상황에 맡는 시설, 공간 등을 디자인할 수 있는 환경 시설물 및 공간 디자인 전문 인력
 - 디자인을 실제로 구현해 낼 수 있는 설계 전문 인력
 - 디자인된 시설 및 공간에 대한 제작 및 설치 전문 인력

3. 추후 창출 가능 인력

 - 도로 중심의 관광 해설사 양성 : 지역민들을 활용, 도로를 지나며, 도로와 도로 시설, 공간 둥 스토리두잉 공간과 도로가 가진 이야기를 전달해 줄 수 있는 도로 중심의 관광 해설사 양성 -> 도로문화 형성에 기여
 - 도로 중심의 환경정비 인력 확보 : 지역민들을 활용, 국도의 환경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환경정비 인력 운영 필요
 - 추가적으로 진행되는 스토리두잉 사업에 관하여 팔로우업 할 수 있는 전문 인력 필요: 도로문화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전문 인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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